음식 및 영양소 효능 정보

침향의 대표적인 4가지 효능과, 부작용

람라미의 분석지 2023. 9. 20.

침향의 역사

침향은 고대 중국에서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다양한 병증 치료에 활용되었습니다. 이 식물은 여러가지 건강에 유익한 것을 제공해주며, 아래과 같은 주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침향은 TV프로그램, 도서 책 등에서 그 효과를 크게 인정 받고 있어 유명한 약용 식물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침향의 맛과 성질

침향은 맛이 쓰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방에서 침향의 특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쓴 맛"은 일반적으로 염증을 줄이고, 열을 내리는 해열 작용을 하며, 진정하는 효능을 가진 약재를 나타냅니다. "따뜻한 성질"은 체내의 양(활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생각되며, 체온을 올리거나 소화를 돕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 및 기능

침향은 전통적인 한방에서 폐와 위에 좋다고 여겼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폐와 위와 관련된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침향의 대표적인 효능과 효과

 

1. 소화 촉진

침향은 소화를 돕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식욕 부진이나 소화 불량 등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위산의 과다 분비를 막아주기에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 관련 염증 반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2. 감기 증상 완화

감기 초기 증상에 특히 유효하며, 기침이나 가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항염 및 진정 작용

침향은 항염증 및 진정 효과가 있어 여러 종류의 염증성 질환 치료에 활용됩니다. 침향의 따뜻한 성질의 효능이 이때 발휘 되나 봅니다.

 

4. 원활한 이뇨 작용

침향은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노폐물과 염증이 배출되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침향의 부작용

대체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재인 침향도 과다복용 시 일부 사람들에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다복용 시 복부 통증이나 구토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일부 사람들에서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언제 그리고 누구에게 추천하는가?

일반적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이나 감기 초기 증상(특히 기침이나 가래)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침향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사 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침향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뭐든 과유불급, 과다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전문가와 상의하여 안전하게 복용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