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및 영양소 효능 정보

작약의 10가지 효능, 먹는 방법에 대해서

람라미의 분석지 2023. 9. 20.

작약의 역사

작약은 고대 중국에서 약용으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중국의 약서인 "신농본초경"에는 작약이 진정, 해열, 소화 촉진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작약이 이미 고대 시절부터 약용 식물로 인정받아 왔음을 보여줍니다.

 

작약의 효능과 효과

작약은 전통적으로 중국과 한국 등에서 약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여러 가지 건강 이점을 제공하며, 아래에서 주요 효능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혈관 건강 및 혈액순환 개선

작약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작약은 피가 뭉쳐 굳어지는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고, 관상동맥의 확장을 통하여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위산 과다분비 억제

작약은 위산의 과다한 분비를 막아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과 같은 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납니다.

 

3. 진통 및 진정 효과

작약은 강력한 진정 및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감기나 두통, 생리통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소화기능 개선

소화를 돕는 작약은 복부 팽만감이나 설사와 같은 소화기 관련 문제에 도움을 줍니다.

 

5. 자극성 상태 완화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약은 신경계를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밤에 자야하는 데, 각성된 상태로 잘 못 자는 분들에게 티백으로 한잔 마셔주고 침대에 누우면 보다 깊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지친 피로를 회복

피로에 지친 분들의 기운을 회복시켜줄 뿐 아니라 과로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7. 면역력 증진 효과

작약에는 항염 및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과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원활한 이뇨작용 효과

작약은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의 노폐물과 유해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노폐물과 염증이 배출되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몸이 잘 부어 부종이 잘 생기는 분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부종이 살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뺄 수 있기에 살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약용 식물입니다.

 

9. 항염 및 해열 작용

작약에는 항염증 및 해열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기나 열이 날 때 외적인 치료법으로 활용됩니다.

 

10. 여성 건강에 좋은 효과(생리통 등)

작약은 여성 건강에도 좋습니다. 작약은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 그리고 자궁 출혈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작약에는 탄닌과 수지, 안식향산, 파에오닌수지 등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철분 흡수율을 높여주고, 혈액 내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평소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작약의 부작용

대체로 작약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재지만,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약 과다복용 시

복부 통증,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드물게 일부 사람들에서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장애나 출혈 경향 증가 등의 문제가 보고되었습니다.

 

누가 먹어야 좋고, 언제 먹어야 좋을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나 소화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복부 팽만감이나 설사 증상을 겪는 사람들에게 작약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침 식사 후나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일 때가 아닌 식사 후 쉬는 시간 등을 활용해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결론

작약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약용 식물로, 올바르게 사용하면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전문가와 상의하여 안전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작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찬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위해 올바른 정보를 얻고,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